3장에서는 반복문, 배열, 예외 처리에 대해 배웠다.
C, C++에서 이미 한 번 공부했던 내용이라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다.
레퍼런스라는 개념 또한 포인터와 유사했다.
예외 클래스가 있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try-catch를 할 때, catch 조건에 예외 클래스를 넣어주면 그에 맞게 예외가 처리된다.
- ArithmeticException
- NullPointerException
- ClassCastException
- ...
와 같은 예외 타입(클래스)들이 있으며 어떤 것은 패키지를 import해서 사용해야 한다. (ex. InputMismatchException)
+ enum 에 대해 잠깐 언급한 부분이 있는데, 조금 더 공부해서 포스팅할 예정이다.
아래는 enum 을 사용한 코드를 설명한 포스팅인데 유익한 것 같아 올려본다.
https://woowabros.github.io/tools/2017/07/10/java-enum-uses.html
카드 번호 맞추기 게임(up & down 게임)
조건 : while 반복문(이중 반복문), if 문, Scanner로 실전 응용 연습
조건에 따라 이중 반복문으로 작성하였다.
소스 코드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Random; //랜덤 수 얻기 위해 사용.
public class UpDownGame {
public static void startMessage() { //게임 시작 멘트
System.out.println("수를 결정하였습니다. 맞추어 보세요");
System.out.println("0~99");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Random random = new Random();
while (true) {
startMessage();
int round = 0;
int answer = random.nextInt(100); //임의의 수를 가진 카드 선정
String retry = "y";
while (true) {
System.out.print(++round + ">>");
int guess = scanner.nextInt();
if (answer == guess) {
System.out.println("맞았습니다.");
System.out.print("다시하시겠습니까(y/n)>>");
retry = scanner.next();
break;
}else {
if (answer > guess) {
System.out.println("더 높게");
}
else {
System.out.println("더 낮게");
}
}
}
if (retry.equals("n")) { // n이 입력되면 종료
break;
}
}
scanner.clo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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