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t

[Git] 깃허브 레포지토리 생성 / 로컬에 연동시키기 / git clone / 깃 클론

by devohda 2020. 9. 28.

 

 

깃허브에 있는 레포지토리를 받는 방법은 크게 두 개로 나눌 수 있다.

 

1. CLI 환경에서 직접 git 명령어를 쳐서 내려받기

2. 소스트리, 깃허브 데스크탑과 같은 GUI 툴을 이용하여 내려받기

 

 

물론 멋쟁이 개발자라면 자고로 깃 명령어 쯤이야 뚝딱뚝딱 쳐서 커밋, 푸쉬는 기본으로 하고 브랜치도 따고 여러가지를 하겠지만..

안타깝게도 나는 CLI가 익숙지 않아 1번 방법으로 하다가 몇 번 파일을 통째로 날려 먹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공부할 계획이지만 일단은 자주 사용해본 Source Tree를 이용하여 클론해오고자 한다.

 

 

Source Tree 는 깃 저장소의 상태를 예쁜 화면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예쁜 색깔들로 레포지토리의 상태를 보여주기 때문에 협업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 

 

 

실은 이렇게 엉망진창으로 하면 안 된다..

 

 

 

소스트리 이용하여 git clone / 깃 클론 하기

 

1. 레포지토리 생성

 

 

소스트리를 사용하려면 당연하게도 다운을 받아야 한다.

다운 받는 방법은 많은 사람이 친절하게 포스팅을 해놨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한다.

 

 

일단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본인 github에 레포지토리를 생성해야 한다.

 

 

github 사이트에 sign in 한 다음, 창의 왼쪽 상단에 보면 초록색 new 버튼을 눌러 레포지토리를 생성한다.

 

 

 

맨 위에 Repository name 에 자신이 원하는 레포지토리 이름을 작성한다. (영어로 작성을 추천)

Description은 레포지토리에 대한 설명을 적는다. (꼭 적을 필욘 없지만 적는 것을 추천한다.)

본인만 보고 싶으면 Private, 불특정 다수와 공유하고 싶으면 Public을 선택한다.

 

README file 생성을 선택하고 .gitignore은 선택해도 되고 안 해도 되지만

나는 C언어를 저장할 repo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C에 관한 .gitignore을 만들어준다.

.ignore에 작성된 파일은 git에서 관리해주지 않는다.

로컬에만 저장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보안 상 올리지 말아야 할 것들이나 파일 크기가 너무 큰 것들(ex. node_modules)을 .gitignore에 넣는다.

 

 

 

생성하고 나면 위와 같이 repo가 만들어진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초록색 버튼 code를 눌러 url을 복사하도록 한다.

 

 

 

 

2. Source Tree를 이용하여 git clone

 

 

소스트리 상단에 clone 탭에 들어가서 방금 복사한 주소를 맨 위에 넣는다.

그럼 사진과 같이 git 저장소 입니다 라고 뜬다.

아래는 로컬에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는 부분이다. 나는 C 드라이브에 저장을 했다.

 

 

 

 

 

 

문제없이 클론이 되고, 좌측 상단 WORKSPACE에 Histroy를 들어가면 첫 번째 커밋이 잘 연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여기에 파일을 올리고 commit / push하면 된다.

 

 

다른 팀원과 협업을 위해선 팀원에게 권한을 줘야하며, github 홈페이지에서 추가할 수 있다.

지금까지 repository 를 내 컴퓨터에 git clone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